$\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이러닝수업 개발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연구
A Qualitative Analysis of Instructional Designer’s College e-learning Course Development Process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2, 2011년, pp.223 - 258  

이지연 ,  봉지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수설계자의 실제 수행을 기반으로 이러닝 수업개발 과정과 요구되는 역할을 살펴보고 교수설계자의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을 탐색한 질적 분석연구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에 근무하는 교수설계 전문가 1인을 대상으로 Heuristic Task Analysis 모형에 따른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QSR-Nviv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자의 이러닝 수업개발의 실제 수행 과정은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규모나 조직과 같은 상황적 변인들과 연구대상자의 기업경험, 선호하는 학습스타일 등의 개인적 변인들의 영향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과정과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연구대상자가 처한 특정 맥락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정 관리 능력, 원고 재구성 및 내용 구성 능력, 교수설계 전략서 및 스토리보드 작성 능력, 저작권 관련 법적 대처 능력, 이러닝 콘텐츠 리서치 능력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n instructional designer’s college e-learning course development process. Based on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and Heuristic Task Analysis model,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using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Study results indicate that there are som...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