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2, 2011년, pp.223 - 258
이지연 , 봉지애
본 연구는 교수설계자의 실제 수행을 기반으로 이러닝 수업개발 과정과 요구되는 역할을 살펴보고 교수설계자의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을 탐색한 질적 분석연구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에 근무하는 교수설계 전문가 1인을 대상으로 Heuristic Task Analysis 모형에 따른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QSR-Nviv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자의 이러닝 수업개발의 실제 수행 과정은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규모나 조직과 같은 상황적 변인들과 연구대상자의 기업경험, 선호하는 학습스타일 등의 개인적 변인들의 영향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과정과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연구대상자가 처한 특정 맥락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정 관리 능력, 원고 재구성 및 내용 구성 능력, 교수설계 전략서 및 스토리보드 작성 능력, 저작권 관련 법적 대처 능력, 이러닝 콘텐츠 리서치 능력을 강조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an instructional designer’s college e-learning course development process. Based on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and Heuristic Task Analysis model,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using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Study results indicate that there are s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