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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6, 2011년, pp.97 - 136
정옥년
이 연구는 도서의 수준과 도서 선정에 관련되는 사회적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세부적인 내용으로서 첫째, 도서를 분류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이 정당화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사회적 요인, 둘째, 문화적 소비행위로서 도서 선정과 관련되는 사회적 요인, 셋째, 도서 선정의 주체들이 실제로 도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사회적 요인을 살펴보았다.
도서의 가치를 해석하고 분류하기 위해서 사회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은 오늘날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문화적 소비 행위로서 도서 선정은 주체의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가치를 둘 다 반영한다.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정전보다 학생들의 필요나 관심사, 동기 등을 토대로 도서를 선정, 활용하는 교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사서나 각종 전문기관에서 만들어내는 추천도서나 권장도서, 그리고 검열과 시상제도는 실제 독자들의 도서 선정에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장치가 되고 있다. 개별 독자가 읽기 위해서 선정하는 책은 사회적 지위나 정보처리 역량, 네트워크 형성 등과 관련된다. 독자들은 이전의 독서경험과 저자, 출판사, 표지 디자인, 책 판매촉진 관행 등에 대한 지식과 사회적 네트워크에 의존해서 도서를 선정한다. 어떤 맥락에서 도서선정이 이루어지든 도서의 가치를 결정하는 문화적 권위와 정당화 절차는 중요하다.
Specific subjects to be explored in this study were the valuation and classification of literature, the characteristic of reading activity as a cultural consumption and the practices of social agents in various contexts. Recently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artistic products has been divers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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