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업성취관련 심리요인들과 가정환경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인문계고등학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Learning Variables and Family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v.8, 2011년, pp.27 - 53  

송찬옥 ,  유성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들 중 지각된 교사기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목표와 피드백, 학습조절과 학습자를 둘러싼 가정환경요인이 학업성취에 직ㆍ간접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국 5개 지역의 인문계 남ㆍ여 고등학교 2학년 849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변인들 간의 역학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구조 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크기측면에서 가정환경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조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목표와 피드백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학생이 지각한 교사기대의 영향력이 가장 작게 나왔다. 이를 통하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증진시키려면 경제적 심리적으로 안정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히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기조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원에 촛점을 두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studies how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im-and-feedback, learning control, academic self-efficacy and home environment exert direct or indirect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For this investigation 849 students were selected from 2nd graders of boy...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