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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활동과 개념어
Design Activity and Notion Words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4 = no.97, 2011년, pp.377 - 385  

김상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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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은 동시대적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하게 된다. 오늘날은 디자인 분야의 내부적인 변화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다. 대중이 인식하는 디자인의 개념도 확장되고 있고 경영적인 측면에서도 디자인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디자인을 일종의 사고방식으로 인식하는 경향도 있다. 경영 부문에서 언급하는 "디자인 싱킹"이라든가 비전문가의 창의성에 대해 "사용자 중심 접근" 이라고 하는것이 이러한 예가 된다. 최근의 디자인 방법론은 이와 같은 새로운 환경을 극복할 부담을 안고 있다.

  이 논문은 디자인 활동을 디자인의 고유한 기술 또는 콘텐츠로 설명하고자 하고 디자인 실무와 디자인 연구 사이의 이분법을 벗어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의 대상, 목적과 의미, 방법과 시스템의 범주에서 각각의 개념어를 제시하였다. 여기서 정리된 맥락과 제시된 개념어는 융합의 시대에 직업적인 실무자들에게 뿐 아니라 디자인 학제에서도 디자인 활동의 현재적 의미를 파악하고 향후 구체적인 개념어 연구를 위한 토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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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ditional awareness withing design coontinues to change depending on contemporary contexts. Today, with the introduction of new technology and changes to business environments, the design field has not only experienced inner change but has also experienced "social" demands for change as well.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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