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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1 = no.100, 2012년, pp.47 - 56
하은아
본 연구는 취향문화로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에 관한 문화이론을 제품화된 디자인 사례로 짚어본 사례연구이다. 1859년 미하엘 토네트(Michael Thonet)에 의해 제작된 토네트 14번(Thonet No.14) 의자와 2009년 이를 재해석한 무지(MUJI)사의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Muji Manufactured by Thonet)를 통해 고전이라 일컬어지는 고급문화에서 그 내용과 형식을 차용한 디자인이 원형이 되는 고급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결국, 원작인 고전의 제품 생명력이 연장되고, 고급문화 향유자(User)의 확대라는 두 가지 긍정적인 측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사회의 제 가치, 시대정신과 내용을 담은 디자인과 문화는 고정되어 불변하는 존재가 아니라 시간의 흐름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진보한다는 사실도 함께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culture theory (Herbert, J. Gans, High Culture and Popular Culture as Taste)to a product design case. The reinterpretation case study of the Thonet No.14 Chair 1859, which was manufactured by Michael Thonet, to the MUJI chair 2009 raises an objection to th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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