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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인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의료기관의 의료관광 담당자와 의료관광객의 의료관광 상품 선호속성 인식 비교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협력 네트워킹 필요성 연구
A Study of Cooperation and Networking Between Medical Tourism Staff of Medical Institutions and Medical Tourists in Understanding Preferred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Products to Activate High Value--added Service Industry, Medical Tourism 원문보기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5, 2011년, pp.85 - 107  

김성섭 ,  김미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의료 관광객들이 방한하여 의료관광을 경험하고자 할 때 어떠한 속성들을 중요하게 인지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전문가입장에서의 상품 선호 속성을 규명하고자 심층면담법을 활용하였고, 도출된 선호 속성들이 의료관광객들의 선호도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의료관광관련 집단간의 의료관광상품 속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보여 준다. 본 연구는 향후 이 결과는 의료관광상품 개발시 상품을 만드는 중앙정부기관, 지방정부기관, 의료민간기관, 학술기관, 홍보기관 등 관련 기관들이 서로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로 협업을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려준다.

  먼저, 현재 병원에서 의료관광을 담당하는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한 결과, 한국 의료관광의 상품선호 속성으로 ‘의료기술의 질’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비용’, ‘고객서비스’,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의료서비스는 ‘언어소통’, ‘전용코디네이터’, ‘1:1서비스’, ‘비자발급 및 연장’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식단’, ‘One-Stop-Service’, ‘병원직원의 서비스마인드’, ‘픽업 서비스’, ‘교통수단 및 숙박시절 제공’, ‘출입국 간소화’의 의견이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의료관광에 관심이 있는 일본인 의료관광객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가장 선호하는 의료상품은 ‘한방치료상품’, ‘성형미용상품’, ‘요양상품’순으로 나타났으며, 의료관광목적으로 ‘비용’,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진료 및 완쾌시간’을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의료관광 상품 속성을 일본인 관광객을 통해 최초로 파악한 데 대해 의의가 있고 그 속성들이 의료관광 담당자와 의료관광객 간에 인식의 차가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므로 향후 다른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dical tourism staff of medical institutions indicated ‘quality of medical skills’ is the most important attribute among attributes of a medical tourism product, followed by ‘cost’, ‘customer service’, ‘coordinating’, ‘one to one service’, ‘visa issue and extension’. In addition, ‘meal menu’,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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