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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통사처리능력
Syntactic processing ability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93 - 111  

김화수 ,  장만순 ,  김성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능력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의미적 및 화용적 요소의 영향을 배재한 채 순수한 통사처리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절의 위치(왼쪽분지문, 가운데내포문), 두어의 병행기능 여부, 그리고 관계절의 역할을 달리 구성한 8가지 유형의 관계절을 Corr?(1996)가 제안한 대안적인 시연과제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관계절 이해능력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두 집단 모두 관계절이 주절의 왼쪽에 첨가된 왼쪽분지문과 관계절내 공백이 주어 위치에서 발생하는 주격관계절을 더 잘 이해하였다. 결과적으로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영역 결함은 의미처리뿐 아니라 문장 내 통사정보를 활용하여 문장구조를 생성하는 통사처리능력과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결함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의미처리영역뿐 아니라 통사처리능력에 관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syntactic process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Two groups of children(SLI & NL group) were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We created eight types of task sentences in according to different position of relative clause, he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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