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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93 - 111
김화수 , 장만순 , 김성수
본 연구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능력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의미적 및 화용적 요소의 영향을 배재한 채 순수한 통사처리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절의 위치(왼쪽분지문, 가운데내포문), 두어의 병행기능 여부, 그리고 관계절의 역할을 달리 구성한 8가지 유형의 관계절을 Corr?(1996)가 제안한 대안적인 시연과제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관계절 이해능력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두 집단 모두 관계절이 주절의 왼쪽에 첨가된 왼쪽분지문과 관계절내 공백이 주어 위치에서 발생하는 주격관계절을 더 잘 이해하였다. 결과적으로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영역 결함은 의미처리뿐 아니라 문장 내 통사정보를 활용하여 문장구조를 생성하는 통사처리능력과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결함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의미처리영역뿐 아니라 통사처리능력에 관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This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syntactic process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Two groups of children(SLI & NL group) were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We created eight types of task sentences in according to different position of relative clause, he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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