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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6 no.1, 2012년, pp.58 - 83, 467
이미영 , 최현철
이 논문은 ‘진정성(Authenticity)’이라는 매개변인을 도입한 CSR 성과 모형을 통해 그동안 CSR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일관된 결과를 보여 주지 못했던 이유를 밝히고 진정성이 CSR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전국의 대학생, 직장인,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439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했으며, 연구에 사용한 CSR활동 내용은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현재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CSR 활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개 기업의 CSR 성과 모형을 각각 분석해 본 결과 CSR 활동의 차별성과 제품 연관성, 친밀성은 긍정적인 CSR 인식이나 기업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을 경유하여 CSR 인식이나 기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이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해 차별성, 제품 연관성, 친밀성을 느낀다고 해도 진정성 있는 CSR 활동이라는 인식이 유발되지 못하면 CSR 활동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CSR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핵심적 요인은 바로 CSR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진정성 인식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order to suggest a performative model on how to succeed in CSR,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precedent variables - ‘product fitness’, ‘differentiation’ and ‘rapport’ - that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mpact the CSR evaluation, including ‘authenticity’ which is notified as crucial communic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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