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Relationship of the Quality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to the Maladjusted Behaviors of Preschoolers

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10 no.3, 2011년, pp.1 - 18  

최선희 ,  황혜정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유아 간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질과 유아의 부적응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았으며, 연령이 적은 유아일수록 연령이 높은 유아보다 교사와의 전반적인 상호작용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불안행동과 위축행동, 의존행동은 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산만행동과 공격행동, 충동행동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았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만 5세 유아가 다른 연령의 유아들보다 불안 행동, 위축행동, 의존행동, 산만행동, 공격행동, 충동행동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교사-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불안과 위축, 의존, 산만, 공격, 충동 및 전체적인 부적응 행동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he quality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to preschooler maladjustment.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relationship of the gender and age of the preschoolers to emotional, verbal and behavioral teacherp...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