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ㆍ외적 요인
A Study on the Explanatory Variables on Child 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6, 2011년, pp.49 - 67  

고영미 ,  김정아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내ㆍ외적 요인과 과학에 대한 태도 간 관련성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었다. 내적요인으로는 경력, 학력, 연령, 과학관련 경험이, 그리고 외적요인으로는 근무지역,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담당학급 유아수가 선정되었다. 보육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 내적요인으로는 과학관련 경험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고, 연령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경력과 과학에 대한 흥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다. 교사 외적요인으로는 담당학급 연령과 과학에 대한 흥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담당학급 유아수와 과학의 가치 간에 부적상관이 있었다. 한편,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교사시절의 과학관련 경험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높여가기 위해서는 교사시절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많이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explanatory variables on child 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The subjects were 210 child care teachers. The career, age, educational background, science-related experience, area of daycare center, type of daycare center, age of children in a clas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