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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교사적성과 과학태도가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in Teaching Scie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43 - 58  

김헤라 (대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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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적성, 과학태도가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 교사 297명이었으며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 Inventory of Science Attitudes, 보육교사적성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와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보육교사의 적성은 과학교수 개인효능감, 과학교수 결과기대감, 과학교수효능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과학태도 중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의 사회적 가치는 과학교수 개인효능감, 과학교수 결과기대감, 과학교수효능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자체는 과학교수 개인효능감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적성과 과학태도를 살펴본 결과,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에 대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 정서가 영향을 미치고, 과학교수 결과기대감에 대해서는 과학의 사회적 가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대인관계능력이 영향을 미쳤으며, 과학교수효능감에 대해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의 사회적 가치, 긍정적 정서, 대인관계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가시켜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바람직한 과학교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in teaching science. Subjects were 297 childhood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a day care center. The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three questionnaires(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 Invent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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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보육교사적성과 과학태도가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과학의 사회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대인관계능력이 뛰어나고 자신의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를 지닌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처럼 과학교수 개인효능감과 결과기대감은 다른 변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과학교수효능감을 하나의 독립변인으로 다루어 개인효능감과 결과기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수효능감을 두 차원으로 나누어 보다 구체적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아동의 과학적 성취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조부경, 서소영, 2001, Myeong, 2002)를 볼 때, 아동이 과학을 좋아하고 스스로 과학적 탐색과 탐구를 즐기며 성취를 이루어가는 바람직한 과학교수를 위해서는 교사가 지니는 과학교수효능감이 매우 중요하다(김헤라, 2013).
  • 이렇듯 많은 연구들이 과학태도와 과학교수효능감의 관련 성을 살펴보았지만 보육교사의 적성과 함께 고려하여 과학교수효능감의 두 차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보지는 않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영유아과학교육의 성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과학교수효능감을 개인효능감과 결과기대감으로 나누고, 보육교사의 적성 변수와 과학태도 변수를 모두 고려하여 하위 변수들의 상대적 설명력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 이 도구의 하위요인은 타인과 연관된 요인인 대인관계능력, 영유아에 대한 수용성과 민감성, 영유아에 대한 친화력, 영유아에 대한 안전관리능력 네 요인과 자신에 대한 요인인 창의성과 자기개발, 업무에 대한 소명감, 긍정적 정서 세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껏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보육교사 적성의 요인과 과학교수효능감의 관련을 파악하여 영유아의 과학적 본성을 잘 이끌어주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교사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교사가 과학에 대해서 지니는 태도와 인식은 과학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기관에서 영유아에게 과학교육을 수행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교사의 개인적 변인인 과학교수효능감에 대해 보육교사의 적성과 과학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보 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보육교사적성, 과학태도, 과학 교수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 아동의 이러한 탐구적 행동이 아동이 지닌 본성이고 이는 마치 과학자가 하는 행동 특성과 유사하다. 아동은 자신의 장난감을 이리 저리 흔들어보며 어떤 소리가 나는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주변의 나무와 꽃에 관심을 갖으며 향기도 맡아보고 내일은 어떻게 달라져있는지 비교, 관찰한다.
  • 1개의 기관을 임의 선정하여 원장에게 연구에 관한 설명 및 협조 요청을 한 후 동의를 받아 교사 10명을 대상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 문항의 내용이 애매모호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기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기관을 임의 선정하여 원장으로부터 연구에 대한 협조를 받아 총 19개의 기관에 우편을 이용하여 질문지를 발송하고 회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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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성이란 무엇인가? 과학교수에서 교사의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도 물론 중요하지만 보육교사로서의 적성이 과연 과학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적성이란 개인의 상대적 적합성을 나타내는 조건으로 숙달될 수 있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그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흥미와 관심이다(조주연, 백순 근, 임진영, 여태천, 최지은, 2004). 교사의 자질은 교수 능력 이외에 아동의 인격 형성에 관련된 능력, 인격, 개성 등의 측면이 포함되는 개념으로(홍광식, 정상정명, 1996), 보육교사 적성은 보육교사로서 직무수행의 성공 가능성과 직무만족도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유능감과 직업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교사의 자질이란 무엇인가? 적성이란 개인의 상대적 적합성을 나타내는 조건으로 숙달될 수 있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그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흥미와 관심이다(조주연, 백순 근, 임진영, 여태천, 최지은, 2004). 교사의 자질은 교수 능력 이외에 아동의 인격 형성에 관련된 능력, 인격, 개성 등의 측면이 포함되는 개념으로(홍광식, 정상정명, 1996), 보육교사 적성은 보육교사로서 직무수행의 성공 가능성과 직무만족도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유능감과 직업성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유능감은 직무를 수행할 때 자신의 잠재능력에 관한 자기평가이며 직업성 격은 자질, 인성, 흥미 등이 포함되어 있는 정의적 준비성에 관한 것이다(김혜경, 조복희, 2012).
아동이 종종 작은 과학자에 비유되는 이유는? 아동은 종종 작은 과학자에 비유된다. 아동은 호기심 많은 존재로 무엇이든지 궁금해 하고 궁금한 것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알아내고자 하는 능동적 탐색자이다. 아동의 이러한 탐구적 행동이 아동이 지닌 본성이고 이는 마치 과학자가 하는 행동 특성과 유사하다. 아동은 자신의 장난감을 이리 저리 흔들어보며 어떤 소리가 나는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주변의 나무와 꽃에 관심을 갖으며 향기도 맡아보고 내일은 어떻게 달라져있는지 비교, 관찰한다. 아동의 과학자와 유사한 행동 특성을 지속적으로 이끌어주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의 탐구적 태도와 방법 등에 대한 교사의 교수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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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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