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거이론 담론과 사회복지 지식형성 - 그 지형과 의미
Grounded Theory Discourses and Social Welfare Knowledge : the Configuration and Implication

비판사회정책, no.34, 2012년, pp.77 - 128  

김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aser와 Strauss가 1967년 ‘근거이론의 발견’을 출간한 이후 근거이론에 대한 논쟁과 다양한 담론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 사회복지학계는 이러한 논쟁 및 담론들에 무관심한 채 오직 Strauss의 방법에 기대어 근거이론 연구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근거이론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담론의 지형을 소개하고 사회복지학 내 근거이론 지식생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근거이론을 이용한 앞으로의 지식생산의 의미와 방향을 짚어보았다. 근거이론은 창안자인 Glaser와 Strauss는 물론 다양한 논자들 사이에서 근거이론의 방법, 근거이론의 인식론적 ‘재해석’과 ‘통합’을 둘러싸고 논쟁적 담론이 형성되고 있었다. 사회복지학에서 근거이론방법을 이용한 연구들은 양적 우위와 방법적 획일성, 기본적 사회적 과정의 비가시화, 실체이론의 결여, 현상과 맥락의 분절화, 미시와 거시, 속성과 실천의 지나친 불균형을 보이고 있었다. 근거이론이 사회복지학 내 풍부한 지식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근거이론의 인식론적, 방법적 다양성에 대한 실험과 거시-구조적 맥락을 가시화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nded theory has raised many important debates since 1967 when was published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by Glaser and Strauss. But social welfare academics in Korea are indifferent to these debates relating to grounded theory. They have produced only grounded theory researches which rel...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