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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디어, 젠더&문화= Media, gender&culture, v.20, 2011년, pp.207 - 239, 248
정수영
일본에서 2000년대 중반 등장한 한류는 현재 어떤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가? 일본 내 한류 수용자들은 한류의 생산과 소비 과정에 어떻게 개입하고 있으며, 그들의 문화적 실천은 어떤 함의를 지니는가? 이를 고찰하기 위해 심층인터뷰와 FGI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매스미디어에서 K-Pop과 K-Pop 아이돌 그룹을 대중문화 한류의 주역으로 집중 조명하고 있지만, 일본 내 한류의 지형은 훨씬 더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수용자 층에 의해 복잡하고 다층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에 의해 재현되고 있는 주류 한류 담론과 수용자의 모습, 즉 드라마에 열광했던 중장년층 여성이나 K-Pop에 열광하는 젊은 여성들의 모습만으로 일본 내 한류 지형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둘째, 일본 내 한류 수용자는 단지 대중문화 한류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는 데에 머무르지 않고 한류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팬덤을 발휘하면서 한류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셋째, 대중문화 한류가 진화하여 ‘또 다른 한류’가 일본 내에서 조용히 움트고 있다.
이를 보여주는 사례가 소규모 시민그룹 KAJA와 그들의 문화적 실천이다. 한류를 한일 간의 진정한 이해관계 구축을 지향하는 계기이자 통로로 바라본다면, 이러한 문화적 실천은 작지만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How has Hallyu landscape been formed in Japan? How have Japan’s audiences intervened in the process of production or consumption of Hallyu? In order to find out the answer the questions, this study carried out in-depth interview and FGI in Japa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Hallyu lands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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