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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콘텐츠가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Korean Wave Contents on Vietnam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145 - 153  

찬티바오엔 (배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원겸 (배재대학교 경영대학) ,  안영직 (배재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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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한류 콘텐츠의 효과와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초창기 한류는 K-Pop과 K-Drama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그 범위가 확장되어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데, 최근 베트남에서는 K-Sport와 K-SN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의 한국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에 대한 제품이미지 및 태도, 구매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한류 콘텐츠 요인 중 K-Pop, K-Drama, K-SNS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K-Sport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화장품 제품이미지는 제품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제품태도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 화장품시장에서 한류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활용해 제품이미지 제고를 위한 촉진활동을 한다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the Korean Wave culture, the importance of the effects of Korean Wave contents an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product purchase is increasing. In the early days, the Korean Wave started around K-Pop and K-Dramas, but now its scope has been expanded to include various conte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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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류 콘텐츠, 한국의 제품이미지,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0.
  •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문헌고찰을 토대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을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한국 화장품 기업들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4: K-SNS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한류 콘텐츠는 한국화장품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제품이미지는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제품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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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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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 접근, 집현재, 2016. 

  27.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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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P. Kotler and K. L. Keller, Marketing Management, Pearson Pub,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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