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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民族文化, 2011 no.41 = no.41, 2011년, pp.197 - 230
김석준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지 3년이 지나면서 교육 부문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 논문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 정책에 대해서 부산지역 중등교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먼저 이명박 정부의 교육 정책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업성취도 평가, 교원능력개발 평가, 미래형 교육과정 등 주요 쟁점들과 관련하여 2010년 11월 15일부터 22일까지 부산지역 중 고등학교 19개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수집된 554매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부산지역 중등교사들은 이명박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정부의 교육 정책은 교사들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는 만 큼, 정책 입안 과정에서부터 현장 교사들의 참여와 소통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교사들 사이에서도 교육 정책에 대해 커다란 입장차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간의 원활한 의견 교류와 건전한 토론 문화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pirically the consciousnes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Busan metropolitan city about the educational policies of Lee Myeong-Bak government such as evaluation of scholastic performance, evaluation of teachers" ability, 2009 Curricula. This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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