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편의성이 서비스가치, 서비스신뢰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s on Service Value, Service Trust,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Restaurant Services

한국산업경제저널 =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3 no.1, 2011년, pp.51 - 71  

배병렬 ,  찬살둘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자는 서비스를 구매 또는 사용할 때 서비스편의성(service convenience)을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편의성을 결정편의성(decision convenience), 접근편의성(access convenience), 거래편의성(transaction convenience) 및 혜택편의성(benefit convenience)으로 구분하고 레스토랑 서비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위의 4가지 편의성이 서비스가치(service value)와 서비스신뢰(service trust)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하고, (2) 이들 서비스가치 및 서비스신뢰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 접근편의성 및 혜택편의성은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주지만, 결정편의성 및 거래편의성은 서비스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결정편의성, 접근편의성 및 혜택편의성은 서비스신뢰에 영향을 주나, 거래편의성은 서비스신뢰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이들 서비스가치와 서비스신뢰는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s demand greater service conveniences. We categorized service conveniences as four dimensions (i.e., decision, access, transaction, benefit). This study has two objectives. (1) To examine how these four service conveniences affect service value and service trust. (2) To examine how servic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