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가 〈찬기파랑가〉의 정체성과 현대적 변용
Identity and Modern Transformation of Hyangga, “Changiparangga”

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60, 2013년, pp.75 - 105  

하경숙

초록

  〈찬기파랑가〉는 신라 제 35대 경덕왕(景德王, ?~765년, 재위: 742년~765년)때에 충담(忠談)이 화랑이었던 기파랑(耆婆郎)을 추모하면서 지은 10구체 향가로 한국문학사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다. 〈찬기파랑가〉는 신라 경덕왕 때 지어진 것으로 판단하는데 구전(口傳)되다가 문자로 정착되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그것을 신라 시대의 언어나 곡조(曲調)라고만 한정할 수 없다. 이는 시공을 초월한 서정성을 바탕으로 당대인들이 지닌 감수성(感受性)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신라인의 의식(意識)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노래이다.

  〈찬기파랑가〉는 신라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향유되어지는 노래이다. 또한 많은 신라향가 작품 중에서 명확하게 작품의 성격이 규명되지 않은 채로 현대적 변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향가 〈찬기파랑가〉를 현대적으로 변용한 고종석의 소설 『찬 기 파랑』에서는 주인공 기파랑을 행동하는 지식인의 모습으로 설정하여 다양한 사회적 현실과 배경을 연계하여서 서술하였다. 이는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要素)를 판단하게 하는 것과 동시에 복잡한 현실을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삶의 가치를 알게 하려는 시도이다. 또한 향가 〈찬기파랑가〉를 재창조한 현대 시인들은 작품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했으나 대부분 원 작품을 해석하던 태도에 치중하고 있다. 이들은 현실에 대한 깊은 탐구(探求)와 험난(險難)한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이상적(理想的)인 인물에 대한 그리움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뮤지컬 <화랑>에서는 향가 〈찬기파랑가〉의 모티프가 되는 화랑의 모습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인물형으로 설정하고 작품 속에 골고루 배치(配置)하여 대중들에게 공감을 주었다. 아울러 그 당시 인물들이 겪었던 현실의 문제와 관심의 대상을 현대적인 소재들과 연계하여 이해하게 하였다.

  향가 〈찬기파랑가〉를 현대적으로 변용한 작품의 작가들은 불안(不安)과 강박관념(强迫觀念)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현대대중들이 살아가는 현실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그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그것을 바탕으로 작품을 섬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또한 현실적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대중에게 호응을 얻어서 이 작품들은 지속적으로 대중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iparangga”, hyangga of 10-line verse which Chungdam created for revering hwarang, Giparang’s memory during the era of Sila 35th King Gyeongdeok (?~763, Reign: 742~765) was loved for a long time in Korean literature. “Changipa rangga” is considered to be created at the era of Sila King Gyeong...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