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향가 수업에 대한 바람직한 교수 모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현행 18종 문학 교과서에 가장 많이 실린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처용가>, <헌화가> 를 대상으로 배경 설화 연구와 향가의 바람직한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한국 시가 문학의 모태인 향가는 고도의 본격 문학으로, 세련된 수사와 투철한 시 정신을 갖춘 예술 문학으로 평가 받을 정도로 그 문학사적 가치를 ...
본 논문의 목적은 향가 수업에 대한 바람직한 교수 모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현행 18종 문학 교과서에 가장 많이 실린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처용가>, <헌화가> 를 대상으로 배경 설화 연구와 향가의 바람직한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한국 시가 문학의 모태인 향가는 고도의 본격 문학으로, 세련된 수사와 투철한 시 정신을 갖춘 예술 문학으로 평가 받을 정도로 그 문학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향가를 통해 신라인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고, 높은 문학성과 예술성을 통해 향유자의 삶의 체험을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향가는 교육적 가치가 높은 고전문학임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료의 부족, 해독의 불완전, 음악적 구성 이해의 불가능 등의 이유로 인해 그동안 향가는 교육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다. 본 논문은 이렇게 학교 현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향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마련되었다. 본고는 향가가 배경 설화와 함께 이해되어야 하는 문학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과서와 학교 현장에서 배경 설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향가 자체만을 주입식으로 교육하고 있는 실정을 문제점으로 보았다. 서론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히고 향가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물들을 살펴보았으며 본고가 진행될 방향인 연구방법을 모색하였다. 본론은 총 3장으로 구성하였고, 제 1장에서는 향가 교육의 현황과 그 문제점을 교과서 구성과 교사 자질 면에서 진단하였다. 제 2장에서는 향가 교육에 대한 반성의 차원에서 향가 교육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제 3장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처용가>, <헌화가> 의 배경설화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배경 설화와 향가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검토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하여 각 작품들의 지도 방안을 고안해보았다. 이 부분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내용이 배경 설화를 제시하지 않고 향가 작품만 단독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학습을 하게 한다는 점을 비판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부록에서는 본고에서 고안한 배경설화를 활용한 향가의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맞추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다. 향가의 배경 설화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교과서에 담고, 학생들이 이를 수용하는 데는 많은 시일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현행 교육과정이 학생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듯이 그 교육과정 속에 담긴 내용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줄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이 향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애착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해주는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길라잡이 역할에 한 몫을 담당하기를 기대하고 싶다. 나아가 중·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전문학관이 재인식되고 재조명되는 계기가 마련되어 보다 많은 학생이 고전문학에 대한 친숙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본고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삼는다.
본 논문의 목적은 향가 수업에 대한 바람직한 교수 모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현행 18종 문학 교과서에 가장 많이 실린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처용가>, <헌화가> 를 대상으로 배경 설화 연구와 향가의 바람직한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한국 시가 문학의 모태인 향가는 고도의 본격 문학으로, 세련된 수사와 투철한 시 정신을 갖춘 예술 문학으로 평가 받을 정도로 그 문학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향가를 통해 신라인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고, 높은 문학성과 예술성을 통해 향유자의 삶의 체험을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향가는 교육적 가치가 높은 고전문학임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료의 부족, 해독의 불완전, 음악적 구성 이해의 불가능 등의 이유로 인해 그동안 향가는 교육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다. 본 논문은 이렇게 학교 현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향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마련되었다. 본고는 향가가 배경 설화와 함께 이해되어야 하는 문학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과서와 학교 현장에서 배경 설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향가 자체만을 주입식으로 교육하고 있는 실정을 문제점으로 보았다. 서론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히고 향가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물들을 살펴보았으며 본고가 진행될 방향인 연구방법을 모색하였다. 본론은 총 3장으로 구성하였고, 제 1장에서는 향가 교육의 현황과 그 문제점을 교과서 구성과 교사 자질 면에서 진단하였다. 제 2장에서는 향가 교육에 대한 반성의 차원에서 향가 교육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제 3장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처용가>, <헌화가> 의 배경설화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배경 설화와 향가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검토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하여 각 작품들의 지도 방안을 고안해보았다. 이 부분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내용이 배경 설화를 제시하지 않고 향가 작품만 단독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학습을 하게 한다는 점을 비판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부록에서는 본고에서 고안한 배경설화를 활용한 향가의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맞추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다. 향가의 배경 설화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교과서에 담고, 학생들이 이를 수용하는 데는 많은 시일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현행 교육과정이 학생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듯이 그 교육과정 속에 담긴 내용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줄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이 향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애착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해주는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길라잡이 역할에 한 몫을 담당하기를 기대하고 싶다. 나아가 중·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전문학관이 재인식되고 재조명되는 계기가 마련되어 보다 많은 학생이 고전문학에 대한 친숙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본고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삼는다.
This study is aimed to search out a desirable teaching model of Hyangga. Hyangga education has been neglected from the education curriculums for several reasons: short of data, imperfectness of translation, impossibility of musical composition and understanding and etc. This study has been condu...
This study is aimed to search out a desirable teaching model of Hyangga. Hyangga education has been neglected from the education curriculums for several reasons: short of data, imperfectness of translation, impossibility of musical composition and understanding and etc.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promote Hyangga education that has been neglected in the school field.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problem that most of textbooks and school field cover only inculcation of several Hyanggas without valuing their background tales even if they shall be understood with their background tales. The introduction of this study shows the study objective, reviews the existing studies on Hyangga education and then seeks how to study. The main subject consists of 3 chapters. The 1st chapter is to diagnose Hyangga education status and its problem in terms of textbook composition and teachers' qualification. The 2nd chapter is to seek the necessity of Hyangga education and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to reflect on Hyangga education. The 3rd chapter covers analysis on the background tales of , , and that are most collected in the existing 18 literature textbooks, based on which I have studied on the relation between such Hyanggas and their background tales and then made some teaching methods on each work-piece to apply them into real class. The attachment is the class guideline made to meet 'Background Tales based Hyangga Teaching/Learning Methods' modeled in this study. It would take long time to include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positive analysis and assessment on Hyanggas' background tales in the textbooks. However, the curriculums have changed to value the students' positive and creative thoughts. Therefore, also the contents contained in such changed curriculums should change so that they could lead the students to various thoughts. I wish this study can work as a guide for effective teaching method that makes the students more interested in and attached to Hyangga.
This study is aimed to search out a desirable teaching model of Hyangga. Hyangga education has been neglected from the education curriculums for several reasons: short of data, imperfectness of translation, impossibility of musical composition and understanding and etc.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promote Hyangga education that has been neglected in the school field.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problem that most of textbooks and school field cover only inculcation of several Hyanggas without valuing their background tales even if they shall be understood with their background tales. The introduction of this study shows the study objective, reviews the existing studies on Hyangga education and then seeks how to study. The main subject consists of 3 chapters. The 1st chapter is to diagnose Hyangga education status and its problem in terms of textbook composition and teachers' qualification. The 2nd chapter is to seek the necessity of Hyangga education and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to reflect on Hyangga education. The 3rd chapter covers analysis on the background tales of , , and that are most collected in the existing 18 literature textbooks, based on which I have studied on the relation between such Hyanggas and their background tales and then made some teaching methods on each work-piece to apply them into real class. The attachment is the class guideline made to meet 'Background Tales based Hyangga Teaching/Learning Methods' modeled in this study. It would take long time to include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positive analysis and assessment on Hyanggas' background tales in the textbooks. However, the curriculums have changed to value the students' positive and creative thoughts. Therefore, also the contents contained in such changed curriculums should change so that they could lead the students to various thoughts. I wish this study can work as a guide for effective teaching method that makes the students more interested in and attached to Hyangg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