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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1 no.1, 2012년, pp.1 - 18
구정화
이 연구는 다문화 시민성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서술한 것이다. 기존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논의 없이 문화간 차이 이해에만 초점을 둔 내용구성이 한계로 지적된다. 이에 개발하는 프로그램은 전문가 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문화간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 불평등의 문제와 이것의 해결 방안까지 고려한 다문화 시민성을 지향하면서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교육 관련 기존 문헌 검토, 전문가 델파이 조사, 자문 등을 실시하여 핵심목표를 설정하고 다문화 관련 지식을 개념 형태로 추출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의 경험 사례 등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택하고 초등 ‘사회’ 교과서 구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단원을 조직하였다. 이에 따라 개발된, 다문화 시민성을 지향하는 초등학생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4개 대단원, 16개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소단원 중심으로 학습체계를 구성한다. 둘째, 소단원별로 ‘학습목표’, ‘ 생각열기’, ‘살펴보기’, ‘풀어보기’ 등으로 구성하여 다문화 시민성을 위한 관련 개념을 중심으로 인지영역과 더불어 가치와 기능 영역의 목표도 성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3개 학급에서 시범적용을 하여 효과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일부 내용을 수정한 후 전문가 자문을 통해 내용을 정교화하고 난 후에 최종 프로그램으로 확정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me textbook for the cultivation of multicultural citizenship. For the this purpose, this study firstly discussed the multicultural citizenship from which two perspectives of cultural relativism and cultural politics are der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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