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 학부모의 고정관념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Multicultural Experience, Parents' Stereotype on Multicultural affic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학부모의 고정관념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남양주시 학부모와 초등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응답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은 5점 만점에 2.84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다문화 인식 중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모두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경험은 직접경험과 간접경험만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초등학생의 다양한 다문화 경험과 인식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학부모의 고정관념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남양주시 학부모와 초등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응답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은 5점 만점에 2.84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다문화 인식 중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모두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경험은 직접경험과 간접경험만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초등학생의 다양한 다문화 경험과 인식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understand how multicultural efficacy is different and to affect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To achieve the goals, the study conducted surveys to examine an interrelation of multicultural efficacy on 272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Namyangju-si with questionnair...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understand how multicultural efficacy is different and to affect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To achieve the goals, the study conducted surveys to examine an interrelation of multicultural efficacy on 272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Namyangju-si with questionnaires. First, the results showed that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ored 2.84 on five point scale. Second, the elements that affected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lude 'openness', 'acceptance', 'resp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oward multiculture awareness, at the same time, elementary students' indirect experience of multiculture and direct experience also make significant influence. The study suggests to develop multiculture-related educational programs, in order to enhance multicultural efficacy and multicultural awareness of elementary students.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understand how multicultural efficacy is different and to affect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To achieve the goals, the study conducted surveys to examine an interrelation of multicultural efficacy on 272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Namyangju-si with questionnaires. First, the results showed that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ored 2.84 on five point scale. Second, the elements that affected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lude 'openness', 'acceptance', 'resp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oward multiculture awareness, at the same time, elementary students' indirect experience of multiculture and direct experience also make significant influence. The study suggests to develop multiculture-related educational programs, in order to enhance multicultural efficacy and multicultural awareness of elementary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가정의 학부모의 고정관념에 대한 태도와 일반가정의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인식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결과에 따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고정관념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위계적 회귀분석은 먼저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친 영향(모델1)을 분석하였고, 모델 1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을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모델2). 그리고 모델2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을 직접경험, 간접경험, 미디어 경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모델3), 모델3에 초등학생의 고정관념을 포함하여 분석 하였다(모델4).
다문화 경험은 Ward(1996)이 개발한 Cross-Cultural LifeExperienceChecklist를 이혜진(2009)이 수정 보완 하였고, 지은주(2011)가 예비 설문조사를 거쳐 우리나라 다문화 현실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다문화 경험은 다문화 집단과 접촉을 할 수 있는 가족과 친인척, 생활경험 등의 직접경험, 학교와 교육현장 등의 경험, 미디어 등의 간접경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델2는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이 더 포함하였는데, 다문화 인식을 하위요인으로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모델2의 분석결과는 보면,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변인은 성별(β=.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초등학생의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 그리고 학부모의 고정관념을 독립변인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가운데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순위를 정확히 알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은 먼저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친 영향(모델1)을 분석하였고, 모델 1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을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모델2). 그리고 모델2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을 직접경험, 간접경험, 미디어 경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모델3), 모델3에 초등학생의 고정관념을 포함하여 분석 하였다(모델4).
대상 데이터
남양주 지역은 가구공장과 자재공장이 밀집되어 있어 1990년대부터 외국인 근로자 유입이 잦은 지역으로 다문화가정이 상당수 분포되어 있다. 또한 설문 시 설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5, 6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응답이 불분명하거나 누락된 부분을 제외하여 총 272부(186쌍)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 5월에 진행되었으며, 표본선정은 비확률 표집의 유의표집으로 경기도 남양주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5, 6학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남양주 지역은 가구공장과 자재공장이 밀집되어 있어 1990년대부터 외국인 근로자 유입이 잦은 지역으로 다문화가정이 상당수 분포되어 있다.
또한 설문 시 설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5, 6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응답이 불분명하거나 누락된 부분을 제외하여 총 272부(186쌍)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가운데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순위를 정확히 알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은 먼저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친 영향(모델1)을 분석하였고, 모델 1에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을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모델2).
0을 활용하여,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다른 변수들의 실태 파악을 위해서 기술 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 학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을 비교하기 위해서 t-test와 Oneway-ANOVA를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독립변인들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PSS WIN 18.0을 활용하여,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다른 변수들의 실태 파악을 위해서 기술 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 학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을 비교하기 위해서 t-test와 Oneway-ANOVA를 실시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인구사회 학적 특성 및 다문화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을 비교하기 위해서 t-test와 Oneway-ANOVA를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독립변인들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초등학생의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 그리고 학부모의 고정관념을 독립변인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가운데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순위를 정확히 알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을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초등학생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One-ANOVA를 실시하였다. 먼저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다른 다문화 효능감 차이를 보면, 학부모의 교육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고(p<.
이론/모형
다문화 인식은 Ambrosio(1998)와 Fritz(2001), Munroe& Pearson(2006)의 검사 도구를 기초로 김명희(2009)가 초등학생 고학년을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은 김진국(1987)과 김혜숙(1988), 그리고 김영만(2003)이 지역 편견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특질 형용사는 기존의 지역감정 연구들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형용사들로 ‘지배적이다’, ‘천박하다’, ‘믿을 수 없다’, ‘복종적이다’, ‘무식하다’ 등의 부정적인 형용사 5개와 ‘순수하다’, ‘정이많다’, ‘예의바르다’, ‘따뜻하다’, ‘생활력이 강하다’의 긍정적인 형용사 5개로 이루어져 있다.
성능/효과
모델4은 모델3에 학부모의 고정관념을 포함하였다. 그러나 학부모의 고정관념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인식은 다른 문화를 가진 친구와의 놀이나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학습 의욕 등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생활할 때는 우리나라의 생활 문화를 습득해야한다고 생각할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문화와 습관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효능감에 요인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델4에서 직접 생활(p<.01)하거나 미디어 등의 간접 경험(p<.05)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다문화 교육이나 봉사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경험은 세 가지 하위항목으로 구분하여 본 결과, 가족과 친지, 그리고 일반적인 생활 경험이 포함되는 직접 경험은 1.80점, 미디어 등을 통한 간접 경험은 1.43점, 그리고 학교나 교육현장 등의 간접경험은 1.49점으로 전체적으로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부모의 고정관념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33]의 부모를 비롯한 성인이 편견을 만들어 내고 가르쳐, 자녀들도 사회적 편견적 태도에 빠져들고 만다는 주장과 함께, [32]의 부모들이 이미 갖고 있는 전형적 태도들이 자녀들의 편견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회귀분석을 한 결과를 보면, 남자 초등학생이 여자 초등학생에 비하여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보다 집중적인 다문화 인식교육을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즉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외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문화 인식은 다른 문화를 가진 친구와의 놀이나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학습 의욕 등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생활할 때는 우리나라의 생활 문화를 습득해야한다고 생각할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문화와 습관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적(p<.05)과 외국어 수준(p<.05)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다른 다문화 효능감 차이를 보면, 학부모의 교육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고(p<.05), 성별이나 연령, 직업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2의 분석결과는 보면,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변인은 성별(β=.119, p<.05)과 외국어 실력(β =.145, p.05)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3의 결과를 보면, 초등학생의 성별(β=.128, p<.05), 초등학생의 외국어 실력(β=.208, p<.01)이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인식의 하위 항목인 개방성(β=.500,p<.001), 수용성(β=-.213, p<.01), 존중성(β=.208, p<.05)이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특질 형용사는 기존의 지역감정 연구들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형용사들로 ‘지배적이다’, ‘천박하다’, ‘믿을 수 없다’, ‘복종적이다’, ‘무식하다’ 등의 부정적인 형용사 5개와 ‘순수하다’, ‘정이많다’, ‘예의바르다’, ‘따뜻하다’, ‘생활력이 강하다’의 긍정적인 형용사 5개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한 다문화 경험은 5점 만점에서 평균 1.65점으로 보통보다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한 다문화 효능감은 2.84점으로 보통 정도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항목별로 보면, 문화적 다양성에 대처하는 능력 함양 등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나는 일반기능측면은 2.
본 연구에서 학부모가 지각한 고정관념은 2.64점으로 보통보다 낮은 점수로 고정관념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델4는 개방성(p< .001), 수용성(p<.01), 존중성(p<.05)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으로 나타났다. 즉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외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문화 인식은 다른 문화를 가진 친구와의 놀이나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학습 의욕 등이 높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생활할 때는 우리나라의 생활 문화를 습득해야한다고 생각할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5)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생의 성적이 좋을수록, 외국어 실력이 좋을수록 다문화 효능감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7]의 연구와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첫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과 다문화 인식은 ‘보통’보다 조금 낮게 나타났다 .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은 가족과 친지, 일반적인 생활 경험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미디어 등의 간접경험과 학교나 교육현장 등의 간접경험은 일반적인 생활 경험보다는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험의 유지뿐 아니라 올바른 다문화 인식이 교육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점검하고, 방송매체 등의 홍보 등을 강화하여 인식을 더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면, 먼저 모델1을 보면, 초등학생의 외국어 실력(β=.157, p<.05)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남양주시로 국한되어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초등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등 지역을 구분하여 비교 연구도 필요하리라 본다.
둘째, 설문에 응답한 초등학생 학부모의 80%정도가 어머니가 응답하였다. 따라서 초등학생 학부모라의 응답이라고 볼 수 없어 추후 연구에서 아버지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와 그에 따른 후속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남양주시로 국한되어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초등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등 지역을 구분하여 비교 연구도 필요하리라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추세는 어떠한가?
2013년 안전행정부 발표에 의하면, 전국 외국인 주민 수는 1,445,631명이고, 결혼이민자 수도 2006년 2,834명에서 2013년 11,856명으로 크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다문화가족 자녀는 2006년 1,573명에서 2013년 11,574명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2]. 특히 2009년에는 다문화 가정 아동 가운데 초등학생이 전체 다문화가정 아동의 83%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3].
우리나라에 다문화 수용이 높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주의에 대한 자부심과 신뢰도가 높아 다문화 수용이 그다지 높지 않다[4]. 또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12)에서 실시한 국민 다문화 수용지수(KMAI)는 51.
우리나라의 외국문화 개방 순위가 세계 57개국 중 56위와 같은 것이 유발한 것은?
이러한 결과는 이주여성이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로 인하여 그들과의 갈등과 스트레스를 유발하여[7],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즉 국민들은 아직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다소 저항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0)
V. Washington, K. D. Andrews, Children of 2010, Washington, D. C.: NAEYC, 1988.
www.mospa.go.kr(2014. 1. 25)
J. M. Kang, "multicultur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monthly publication new education, No. 7, 18-21, 2010.
I. J. Yoon, Y. H. Song,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the former part-Symposium Sourcebook, 579-591, 2009.
www.kwdi.re.kr(2014. 2. 2)
www.hri.co.kr(2014. 2. 2)
J. H. Park, J. K. Chung, "Acculturation and Identity of Immigrant Wives of International Marriage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Vol.12, No.4, 395-432, 2007.
www.moe.go.kr(2014. 2. 5).
J. A. Banks, Multicultural Education: Historical development, dimensions, and practice. In J. A. Banks & Banks(Eds.),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2nd ed.), 2004,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S. Y. Kim, Critical analysis on multicultural curriculum and its implementation: Focus on the theme of 'diverse families' from a case of South Kore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3, 31(4). 111-140.
S. H. Ha, "Study of the Parent's Perception and the Childcare Practice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isty, 2000.
S. Mulder, K. Tyler, & T. W. Conner, "Teacher Efficacy: How Do Teachers' Attitudes Affect their Efficacy in Teaching Culturally Divers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WERA Annual Meeting, Westin Great Southern Hotel, Columbus, Ohio Lnline, 2008.
C. O. Choi, K. W. Mo, "Investiga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in Gyeonngi Provi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2007, 39(4), 163-182.
J. H. Ok,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26(4), 191-221.
J. C. Kim, B. S. Jang, "A Study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Efficacy,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2010, 42(3), 39-60.
J. Y. Lim, Y. J. Oh, "Perceptions and Efficacy of the Multiculture Among Adolescents",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8, No.10, 143-58.
Y. J. Jo,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Multiculture on Efficiency Esteem of Multicultu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3, No.3, 43-58, 2010.
J. C. Jeon,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for the Viewpoint of the Multicultural Human-Rights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5(1). 103-124, 2013.
Y. M. Lee, A Basic Study for Curriculum Development of Elementary Multicultural Moral Subject. Elementary Moral Education. 41, 167-190, 2013.
E. M. Guyton, M. W. Wesche,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 4, 21-29, 2005. DOI: http://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1977. New York: W. H. Freeman & Company.
P. G. Ramsey, L. R. Williams, Multicultural education: A resource book. New York: Garland.
J. A. Banks, An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4thed.), Boston: Pearson Education Allyn & Bacon, 2008.
D. K. Ahn,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Belief of Multiculturalism in Korea", East Asian Studies, 26, 2, 203-219, 2009.
D. S. Hong, Introduction to Psychology. Seoul Bakyoungsa. 1985.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s, Cambridge. Mass: Addison-Wesley. 1954.
J. H. Kim, J. H. Seo, "The Media Use and Stereotypes: The seeing and Hearing of Janpanese TV Dramas have infulence on Stereotypes abouyt Janpans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0, No.4, 35-46. 2006.
S. H. Ji, "The effects of parents' attitude on multi-culture on the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welfare & policy, Kwangwoon University, 2011.
D. K. An, "Korea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n the Unification and the Dual Structure of National Image of North Korea", The Korea Civic Ethics Society, 205-224. 2009.
L. Derman-Spark, The Task Force. Anti-bias curriculum Tool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