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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1 no.1, 2012년, pp.123 - 140
김경은 , 윤노아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국민정체성의 인식이 통일과 다문화수용성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다문화시대의 통일교육에 대해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서울,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생 1,0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들은 국민정체성의 종족적, 시민적 요인을 모두 중시하였으며 한국인으로서 인정받기 위한 요인 중에서는 시민적 정체성의 요소에 해당되는 한국인임을 느끼는 것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에 대한 인식에서는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통일의 의미를 단일 민족성의 회복으로 생각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태도에 해당하는 다문화수용성에서는 인종적·문화적 다양성 확대와 단일민족 혈통 유지에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편, 국민정체성의 종족정체성은 단일 민족성 회복이라는 통일의 의미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통일에의 열망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 정체성은 통일의 의미와 열망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민정체성의 두 요인은 다문화수용성에서 자민족 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족 정체성은 자민족 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다문화 지향성에 대해서는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는 기존의 단순히 민족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통일교육을 재검토해야 함을 시사한다. 더불어 다문화시대의 통일교육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시민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할 것을 요청한다.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adolescent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unificati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identifying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consciousness for unification, multiculturalism. Data for this study came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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