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1 no.2, 2012년, pp.1 - 14
차조일
20세기 초반 미국 사회의 특수한 상황을 배경으로 등장한 사회과는 미국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혁적이고 실험적 성격을 가진 교과목이었다. 이와 같은 사회과의 위상은 2차 세계대전 계기로 극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전쟁으로 인해 미국 국내에서 애국주의가 확산되고 냉전체제의 형성과 함께 공산주의에 대한 공포가 나타나면서 사회과가 미국 사회 개혁을 위한 핵심 교과로서의 지위를 잃게 된 것이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은 사회과에 있어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이기도 하였다. 전쟁을 계기로 사회과 교육에서 전체주의에 대한 비판및 세계평화 유지가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미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 현상이었던 사회과가 다른 나라에도 전파될 수 있는 보편성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과의 위상 변화를 고려해볼 때 해방이후 미군정 시기 우리나라에 도입된 사회과를 친미 정치 사회화를 위해 미국에 의해 이식된 교과로서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우리나라에 사회과가 도입된 것은 일제 치하에서 나타났던 전체주의적 잔재를 일소하고,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적인 교과로서의 위상을 사회과가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nges of social studies in WWII. Social studies as a school subject was originated for social reform in America, and so social studies was specific to America before WWII. WWII makes two changes to social studies. One of the changes is that social stu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