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1, 2012년, pp.19 - 51
윤갑정
본 연구는 국내 다문화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연수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국내 요구도 조사와 미국 현지조사가 실시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본 연수프로그램의 틀과 구성방향을 도출하고 전문가 협의를 거쳐 최종 다문화 유아교사연수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수프로그램의 목적은 다문화 역량있는 교사의 다문화교실 만들기로,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다문화 역량강화, 문제해결력 증진 및 실천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을 하위목표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다문화교실 만들기를 위한 여섯 가지 학습주제로 나누어졌으며 이에 대한 여섯 가지 학습문제는 문제중심학습방법을 통해 실시하고 평가는 교사, 유아, 학부모, 기관장의 평가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실 만들기를 지원하도록 함으로써 이후 교사연수프로그램 운영과 예비유아교사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is study was for developing mode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researches in the USA and Korea. The program frame and guidelines were established by analysis of researches in the USA and Korea. Finally, the program model of multicultural ear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