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4, 2009년, pp.89 - 116
서현 , 이승은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다문화적 인식을 포괄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근거로 다문화 관련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를 통해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체적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다문화 태도는 비교적 긍정적이었고, 다문화적 효능감은 대부분의 문항에서 ‘보통이다’에 응답하는 경향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은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다문화적 이해도를 보였으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가진 교사의 비율 또한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의 목표 관점은 인간관계 중심 관점에 동의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다문화 인식 분석 결괴를 근거로 다문화 관련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소규모 현장적용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 다문화 이해도 점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다문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학을 담당하는 교사의 인식 변화를 위한 교사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할 수 있다.
Early childhood teachers must be prepared to teach children from diverse cultural backgroun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a) to explore the comprehensive multicultural awar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b) to develop an preliminary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ME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