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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1, 2012년, pp.73 - 99
서현 , 서경희 , 정은숙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머니와 교사 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로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와 N시의 어머니 14명과 교사 15명이었으며, 개인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사소통의 의미는 ‘교사와 파트너가 되는 시간’, ‘간접적인 기능으로서의 역할’, ‘형식적 청취자로서의 기능’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사소통의 의미는 ‘어머니는 지원자가 되는 수단’, ‘연결고리로서의 기능’, ‘어머니의 태도로 인한 불편한 시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와 교사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rive the meanings of communication between toddlers’ mothers and their teachers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from each other’s viewpoi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arried out in-depth personal interviews with 14 mothers and 15 teachers in G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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