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씨남정기』의 악 개념에 대한 철학적 분석
A Philosophical Analysis on the Concept of Evil - Represented in the Korean Novel Sassi-namjeong-gi -

존재론연구, v.29, 2012년, pp.287 - 315  

구연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설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한국적 악의 개념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그것과 달리 단순히 ‘질책 받을 만한 욕망으로부터 비롯되는 죄’를 뜻하지 않고,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관계에서 저질러지는 몹쓸 짓과 그로 말미암아 당하는 해(害)로써 얽어지는 ‘몹쓺의 얼개(구조)’를 뜻한다. 주인공 사씨가 첩 교 씨의 악행을 불러들였고, 교 씨의 악행이 ‘은총-얻기’와 같은 신분적 불안 구조로 말미암은 바 크다는 사실은 악이 삶의 관계로부터 일어나는 것임을 말해 준다. 소설 사씨남정기에서 악의 물리침은 고백과 정의회복의 디딤돌을 거쳐 펼쳐지는데, 악행에 대한 고백은 선한 양심에 대한 증명으로서 악을 물리치기 위한 선행조건이고, 정의로운 권력의 탄생은 악의 폭력성에 대한 반증으로서 악을 물리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Korean concept of evil represented in a Korean traditional novel Sassinamjeong-gi (A Record of Lady Sa’s Trip to the South) is rather like a structure of wickedness (vicious circle)-entangled with various kinds of misdeed and the resulting harm in human relationships-than a western concept wher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