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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사회와 행정연구 =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v.23 no.4, 2013년, pp.219 - 241
권혁철 , 이창원
본 연구는 군 전체의 조직문화 특성과 육·해·공군 및 해병대의 조직문화 차이를 진단하여 한국군의 조직문화 변화관리에 필요한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잼가치모형(CVF)에 기반을 둔 Cameron & Quinn(1999)의 조직문화평가도구(OCAI)를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군 조직문화는 시장지향문화가 가장 강하고 혁신지향문화가 가장 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가 현격하지 않았다. 군별로는 해군이 시장·위계지향문화가 가장 강했으며 해병대가 가장 낮았다. 둘째, 한국군의 조직구성원들은 관계지향문화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은 혁신지향문화였다. 반면, 시장·위계지향문화는 선호도가 낮았다. 군별로는 해군이 관계·혁신지향문화를 더 많이 선호하였으며 육군이 위계지향문화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군 조직구성원들은 시장·위계지향문화는 감소하고 관계·혁신지향문화는 강화되기를 갈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군별로는 해군이 가장 강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eatures of the Korean military’s organizational culture and dif1erences in organizational culture between the army, navy, air force and the marine corps, and to make recommendations for management changes. Cameron and Quinn’s Organizational Culture Asses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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