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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4, 2012년, pp.359 - 386
박재국
지체장애학생의 중도ㆍ중복화 현상에 따라 이들 학생에 대한 교육과정의 적용 및 IEP 설정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주요한 기능을 평가하고 적절한 지원책을 검토하기 위해 개발된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기능ㆍ장애ㆍ건강분류의 18세 이하 버전인 ICF-CY(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children & youth version, 2007)의 ‘활동과 참여’ 기능 영역을 개념적 틀로 적용하여, 이 영역의 주요 하위문항 중에서 지체장애학생의 교육 및 지원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는 학습 및 지식의 적용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조 기능에 대한 수준을, 그리고 일상생활 참여빈도 질문지(FPQ)를 사용하여 참여 수준을 평가하였다. 설문지 조사법에 따라 얻어진 유효한 특수학교 교사의 응답(N=112)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지체장애학생의 각 활동과 참여 영역에 대한 현재 기능 수준과 참여 빈도에 대한 실태를 지체장애학생의 배경변인별로 분석하였으며, 각 기능과 참여빈도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추론함으로써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에 근거한 IEP 적용의 타당성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Recently the problems of applying national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and of planning IEP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have come to the fore as condition of their disabilities become severe and multiple. For this reaso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n the actual state of the maj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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