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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수교육에서의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 방략
A Study on the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Special Educ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4 no.1, 2013년, pp.323 - 348  

김용욱 ,  윤정하

초록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2008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개정·고시되면서 큰 변화의 기축이 되었다. 이후, 2010,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이라는 명칭으로 교육과정이 줄기차게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고시된 후 적용과정에서 보완 조치 등과 관련하여 행정절차가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과 학교현장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정상화라는 관점에서 국가수준인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교육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제이론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둘째, 학교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국·내외의 동향 비교·고찰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이상의 결과를 근거로 우리 실정에 부합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략을 제안하였다. 이상에서 얻은 연구의 결과는 학교현장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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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revision plan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the plan would apply subsequently to children attending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first and second grade since March 1st, 2008. Even though the plan was announced long time ago, there has been constantly revised on the pla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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