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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5, 2012년, pp.87 - 109
조정은
음악심리는 특수아동을 이해하고 교육하며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통합 환경 속에서도 일반아동과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면, 음악교과에서는 다양한 활동 영역이 있으나 효과적인 특수아동의 효과적인 장애개선을 위해서 인간의 마음을 살펴보는 음악심리적 접근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특수교육에 대하여 특별한 자료, 지도 기술, 장비 및 설비 등 물리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특수아동에게는 일반아동에 비하여 독특한 신체적․정서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준비된 기자재와 특수 관련 서비스가 필요하기도 하다. 음악심리적 접근은 특수아동의 신체적․정서적인 교감과 다양한 치료활동으로 그들의 어려운 여건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잔존 능력을 최대로 키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므로 특수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란 단순히 교육 방법의 개선이라기보다는 심리적 접근이 우선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심리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이론들을 살펴본 후 특수아동에게 음악을 통한 심리이론의 적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특수아동의 장애개선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자기표현의 수단, 감정표현 수단 그리고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올바른 음악심리 방안을 찾으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음악심리는 특수아동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에 기초하여 풍부한 정서적 경험과 자기표현 방법들을 발달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의미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We can say that music psychology is the key to understanding, educating, and caring for handicapped children. If the ultimate purpose of educating handicapped children is to minimize the difficulties they may have in moving with ordinary children in integrated surroundings, then using a music ps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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