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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5, 2012년, pp.209 - 235
박정권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아트 구현을 시도하려는 예술인들에게, 상용화된 고가의 장치 및 제어 소프트웨어의 도움 없이 작품 창작 전반에 걸친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상업적인 도구에 의한 유사한 작품 창작활동으로부터 벗어나 예술인의 개성이 담긴 독창적인 창작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터랙티브 아트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의 정보 및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고, 물리적 인터페이스의 제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음악인들에게 인터랙티브 작품 제작에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전자부품 및 전자회로를 사용한 제작 및 제어 방법을 소개한다. 현재, 용도 및 분야에 따라 수많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 및 제어 도구가 사용되고 있으나 본문에서는 인터랙티브 사운드 아트 분야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교 컴퓨터 음악 과목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의 종류와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help the artists who try to realize the interactive art, do the creative activities uniquely marked by their individualities rather than the similar creative activities performed with the commercial tools, by suggesting the directions of carrying out all the pr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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