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안
A Study of The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Music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6, 2013년, pp.47 - 71  

조성기

초록

  본 연구는 음악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시행해 온 국내·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문헌을 통해 고찰해 보았고,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평가를 위한 영역과 내용의 기초자료를 추출하였으며, 교육주체인 음악교사와 교수를 대상으로 국가수준 음악과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의견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문헌고찰과 요구조사를 토대로 음악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방안으로서, 평가 영역과 성취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및 횟수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음악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방안은 ‘이해’, ‘연주’, ‘창작’, ‘감상’에 대한 세부 구성요소와 성취기준을 평가 영역과 내용으로 하며,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시규모별, 지역별 등을 고려하여 유층표집하여 선정하고, 다른 교과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함께 매년 실시하며, 이해와 감상영역은 국가주도의 실음 듣기평가에 의한 전국 동시 평가로, 연주 영역 및 창작 영역은 교사 주도에 의한 교사 평가 방법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music should be required to be implemented in order to analysis on problems and stabilization level of music curriculum. National achievement test for music makes us the understanding of achievement level of individual student for the knowledge of music in accordance...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