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지능과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grative Music Appreciation Activities Using Multimedia on Young Children"s Music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11 no.2, 2012년, pp.19 - 44  

육길나 ,  최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정서 지능과 음악 지능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도 G시에 위치한 두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3세 유아 36명으로, 어린이집 한 곳은 실험집단이고 다른 한곳은 통제 집단이었다. 16주에 걸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은 통제 집단 유아들에 비해 음악 지능과 정서 지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지능 뿐 아니라 정서 지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만3세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integrative music appreciation activities using multimedia on young children"s music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Participants were 36 three-year-old children from two child care centers.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one of two groups: an expe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