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양육행동과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영향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ing Bahaviors and Chidren"s Aggressions: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1, 2012년, pp.1 - 19  

권연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양육행동이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가 중재적 역할을 하는지를 유아의 성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4.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320명, 담임교사 2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대체로 어머니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는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여아의 공격성에 대해 어머니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머니가 온정·격려 양육을 적게 보일수록 여아가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을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교사와 높은 수준의 갈등적 관계를 보이는 여아의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The boys and the girls were analyzed separately. The participants were 320 children(153 boys, 167 girls; aged 4-5 years old), their mot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