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1, 2012년, pp.1 - 19
권연희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양육행동이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가 중재적 역할을 하는지를 유아의 성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4.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320명, 담임교사 2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대체로 어머니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는 유아의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여아의 공격성에 대해 어머니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머니가 온정·격려 양육을 적게 보일수록 여아가 관계적 및 외현적 공격성을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교사와 높은 수준의 갈등적 관계를 보이는 여아의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The boys and the girls were analyzed separately. The participants were 320 children(153 boys, 167 girls; aged 4-5 years old), their mot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