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가 경험하는 교실 공간의 의미
The meanings of classroom space as a place where children experienc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4, 2012년, pp.249 - 272  

임부연 ,  양혜련 ,  송진영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실 공간에 대한 유아의 경험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 현상학적 연구로서, 유아 교실 공간에서의 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비참여 관찰과 유아 면담 그리고 교사 면담을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첫째, 교실공간은 유아들로 하여금 교실 공간에 적합한 몸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고 둘째, 교실 공간은 유아들에게 있어 기억의 저장소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셋째, 교실공간은 유아가 스스로 교실의 주체임을 확인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실 공간은 유아들에게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무한한 변형 가능성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유아교실 공간이 단순한 물리적 영역을 넘어서 다층적인 성격을 지닌 공간으로서 의미를 생성해내는 구체적인 삶의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실 공간 내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주체의 하나로 유아를 재인식함으로써 교실 공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의 전환이 요청되며, 다양한 미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교실 공간의 심미적 특성에 대한 고려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henomenological study, it aimed to understand the empirical meanings of classroom space in infant educational facilities; The researcher observed children’s activity participation in the classroom space, and conducted interviews with them and the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