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실존적 공간으로서 유치원의 장소성
A Sense of Place of Kindergartens as Existential Space in which Children and Teachers Experi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35 - 45  

권선영 (경성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이 유치원이라는 공간을 실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장소성의 의미를 유아들의 놀이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유치원의 모든 공간을 연구관찰 대상범위로 선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 관찰과 비형식 면담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동영상 촬영이 이루어 졌다. 연구결과 유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실존적 공간으로서 유치원의 장소성은 경험과 관계속에서 형성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놀이의 공동생산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교육과 생활이 공존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유아들의 경험한 유치원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 소통에 의해 공유된 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의 장소성은 유아들의 실존적인 경험과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교사들은 공간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of place that is formed by children experiencing the space of kindergarten existentially. For this purpose, the indoor and outdoor spaces of kindergarten, which is a real place where infants experience, are selected as the study observation categ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체성의 특징은? 그것은 곧 물리적인 환경, 인간 활동, 의미 이 세 가지이다. 인간이든 환경이든 어떤 것의 정체성이란 원칙적으로 다른 것과 그것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8]. 그런데 정체성은 인간 활동과 환경, 그 의미의 변증 적인 결합과 분리를 통해 다양하게 변화해가는 양상을 보인다, 장소의 정체성 또한 인간의 관점이 환경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공간이 공적 공간인지 사적 공간 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더불어 장소에 대한 개인적·집단적 이미지 사이에 발생하는 연계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다.
인간이 공간에 대하여 흥미를 갖는 까닭은? Schultz[3]에 의하면, 인간이 공간에 대하여 흥미를 갖는 까닭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의미를 실현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의미 실현을 위해 인간 중심으로 주변의 상황을 해석하는 가운데 실존적 공간의 의미는 찾을 수 있다.
유치원의 공간을 제한시키지 않고 물리적인 교육시설과 더불어 유아들의 경험과 관계를 재현하는 확장된 공간으로 사유 할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유치원은 유아들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 육공간이라고 정의되며, 어떤 교육적 관점으로 실천하느냐에 따라 유치원의 공간에 대한 해석도 다양하게 이루 어질 수 있다고 본다. 즉 교육 공간이란 의도적으로 정형화된 ‘교실’만의 의미를 내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하게 교육활동이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유치원의 공간을 제한시키지 않고 물리적인 교육시설과 더불어 유아들의 경험과 관계를 재현하는 확장된 공간으로 사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