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이 유치원이라는 공간을 실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장소성의 의미를 유아들의 놀이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유치원의 모든 공간을 연구관찰 대상범위로 선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 관찰과 비형식 면담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동영상 촬영이 이루어 졌다. 연구결과 유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실존적 공간으로서 유치원의 장소성은 경험과 관계속에서 형성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놀이의 공동생산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교육과 생활이 공존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유아들의 경험한 유치원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 소통에 의해 공유된 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의 장소성은 유아들의 실존적인 경험과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교사들은 공간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유치원이라는 공간을 실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장소성의 의미를 유아들의 놀이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유치원의 모든 공간을 연구관찰 대상범위로 선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 관찰과 비형식 면담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바깥놀이를 중심으로 동영상 촬영이 이루어 졌다. 연구결과 유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실존적 공간으로서 유치원의 장소성은 경험과 관계속에서 형성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놀이의 공동생산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교육과 생활이 공존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 유아들의 경험한 유치원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 소통에 의해 공유된 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의 장소성은 유아들의 실존적인 경험과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교사들은 공간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of place that is formed by children experiencing the space of kindergarten existentially. For this purpose, the indoor and outdoor spaces of kindergarten, which is a real place where infants experience, are selected as the study observation categ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of place that is formed by children experiencing the space of kindergarten existentially. For this purpose, the indoor and outdoor spaces of kindergarten, which is a real place where infants experience, are selected as the study observation category. In order to carry out the research, video recording was done focusing on children's free choice activity time and outdoor play through infant observation and non - formal interview. As a result of research, it is found that the place nature of kindergarten as an existential space experienced by infant and teacher as a space that is formed in experience and relation, place as a common production space of play, place as a space where education and life coexist, It was shown that it represents a special space created by experienced kindergarten, and a space characteristic as a space shared by communication. The place of kindergarten has a relationship with the existential experiences of infants, suggesting that teachers need a reinterpretation of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of place that is formed by children experiencing the space of kindergarten existentially. For this purpose, the indoor and outdoor spaces of kindergarten, which is a real place where infants experience, are selected as the study observation category. In order to carry out the research, video recording was done focusing on children's free choice activity time and outdoor play through infant observation and non - formal interview. As a result of research, it is found that the place nature of kindergarten as an existential space experienced by infant and teacher as a space that is formed in experience and relation, place as a common production space of play, place as a space where education and life coexist, It was shown that it represents a special space created by experienced kindergarten, and a space characteristic as a space shared by communication. The place of kindergarten has a relationship with the existential experiences of infants, suggesting that teachers need a reinterpretation of space.
그것은 곧 물리적인 환경, 인간 활동, 의미 이 세 가지이다. 인간이든 환경이든 어떤 것의 정체성이란 원칙적으로 다른 것과 그것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8]. 그런데 정체성은 인간 활동과 환경, 그 의미의 변증 적인 결합과 분리를 통해 다양하게 변화해가는 양상을 보인다, 장소의 정체성 또한 인간의 관점이 환경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공간이 공적 공간인지 사적 공간 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더불어 장소에 대한 개인적·집단적 이미지 사이에 발생하는 연계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다.
인간이 공간에 대하여 흥미를 갖는 까닭은?
Schultz[3]에 의하면, 인간이 공간에 대하여 흥미를 갖는 까닭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의미를 실현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의미 실현을 위해 인간 중심으로 주변의 상황을 해석하는 가운데 실존적 공간의 의미는 찾을 수 있다.
유치원의 공간을 제한시키지 않고 물리적인 교육시설과 더불어 유아들의 경험과 관계를 재현하는 확장된 공간으로 사유 할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유치원은 유아들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 육공간이라고 정의되며, 어떤 교육적 관점으로 실천하느냐에 따라 유치원의 공간에 대한 해석도 다양하게 이루 어질 수 있다고 본다. 즉 교육 공간이란 의도적으로 정형화된 ‘교실’만의 의미를 내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하게 교육활동이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유치원의 공간을 제한시키지 않고 물리적인 교육시설과 더불어 유아들의 경험과 관계를 재현하는 확장된 공간으로 사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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