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4, 2012년, pp.319 - 353
이성희 , 박은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을 분석함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생활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 교사 3명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초기 사례별 분석을 하고 이후 사례 간 비교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생활주제 자체를 교육내용으로 선정하고, 목표와 활동을 뒤바꾸며, 주제의 차별화로 연령별 계열성을 조직한다. 둘째,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실행할 때 교사가 계획하고 실행하는 주제 중심의 대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유아가 학습 경험을 얻도록 교사와 유아사이의 활동에 대한 주도성을 조절한다. 셋째,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평가할 때 교수 활동의 과정과 유아의 반응을 평가하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유아 평가의 평가항목으로 활용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 교사 교육과 유치원 지도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implications of the develop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he teacher education by analyzing practical knowledge presented in kindergarten teachers’ curricul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ree kindergarten teachers operating a life-them...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