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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그림책 읽기에 나타난 유아의 의미 구성적 반응
Young children’s meaning making response while reading postmodern picture book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4, 2012년, pp.391 - 419  

노영희 ,  조선희

초록

  본 연구는 유아가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는 동안 어떤 의미를 구성하는지, 그 반응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참여유아는 전라북도 K시에 소재한 J유치원 햇님반의만 5세 유아 12명(남아 7명, 여아 5명)이었고 2011년 5월 30(월)일부터 7월 22(금)일까지 8주 동안 매주 한 권의 그림책 소개, 참여관찰, 면담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의미 구성적 반응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고 나타낸 유아들의 의미 구성적 반응은 크게 ‘패러디 발견하기’, ‘상호텍스트의 교차로에 서기’, ‘현실과 허구의 경계에 서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유아들은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으면서,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특성 중 하나인 패러디를 발견하고 갈등과 즐김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반응을 보였다. 둘째, 유아들은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사전지식, 일상적 경험, 문학적 경험, 미디어 등의 해석적 자원을 가져와 상호텍스트적인 의미를 구성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포스트모던 그림책이 허구의 세상을 담고 있는 인공물임을 깨닫고 내포저자와 실제저자에 대해 인식하였으며, 독자의 반응을 의식하는 작가로서의 모습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ucidate the meaning making response young children while reading postmodern picture book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2 5-years olds in a kindergarten. While the study was conducted for 8 weeks, the teacher introduced them a copy of postmodern picture bo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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