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나는 유아 반응 탐색
Exploration of Infants’ Reactions Emerging in Picture Book Reading 원문보기


전진영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림책은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파라텍스트라는 공간에서 스토리를 만들어 낸다. 글과 그림을 함께 읽어야 하는 그림책 읽기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 3가지 방식을 제시하였다.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에는 ‘표지 읽어주기 방식’, ‘책 중심 읽어주기 방식’, ‘관계 중심 읽어주기 방식’ 세 가지로 구성되며 각각의 방식에는 총 26가지의 다양한 방법들로 이뤄졌다.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의 적용은 듣는 유아의 연령과 수준, 읽어주기 소요시간과 장소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읽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을 적용하여 만 5세 유아에게 10권의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 반응을 탐색해 보았다.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나타난 유아 반응은 6가지이다. ‘전개되는 스토리대로 알맞게 이해하기’, ‘그림책 따져가면서 보기’, ‘새로운 내용과 놀이 만들어 내기’, ‘본인의 경험과 지식 말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스토리 밖에서 몰입하기’이다.
이에 따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그림책 이해는 ‘수긍’과 ‘대화’이다. 유아는 그림의 연관성,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수긍이 되어야 이해를 했다. 또 서로 간의 대화로 그림책을 이해했다. 유아가 의문점을 제시하면 그 의문에 대한 동의와 이해를 서로의 대화를 통해서 그림책 전체 스토리를 이해했다. 따라서 그림책 스토리는 유아의 동의와 수긍이 되도록 전개하여야 한다.
둘째, 유아는 그림책과 놀이하기를 즐긴다. 유아는 그림책 스토리에서 더 확장된 새로운 내용을 만들고, 신체의 움직임과 목소리로 표현하면서 놀이를 만들어 냈다. 면지그림 비교놀이, 손가락 움직임 놀이, 짧은 극놀이, 정지 장면 움직이게 표현하기, 노래 부르기, 그림책 때리기 등 유아는 그림책과 놀이한다. 그림책을 읽는 과정 안에서 발생하는 그림책 때리기 행동에 대해서는 학부모나 교사의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유아가 그림책을 때리는 행동은 스토리에 몰입 하였기에 나타나는 행동이다. 예를 들자면 악인을 벌하기 위해서와 손을 이용한 움직임 놀이이므로 부모나 교사는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
셋째,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유아는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말하고 싶어 한다. 유아는 그림책에서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발견하고 소리 내어 표현한다. 아는 글자 말하기와 같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유아는 알고 있는 지식을 말하고 경험이 더해져 스토리를 이해하며 읽어주는 이를 이해시키기도 한다. 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본인의 지식을 확인받고 싶어 하는 성향임을 이해하고 학부모나 교사는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을 이끌어 가야 한다.
넷째, 유아는 그림책을 읽고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 유아는 듣게 될 그림책이 어떤 책인지 시작 전에 관심을 보이고 잠시 기다려야 하는 상황, 즉 스토리 밖에서도 어서 듣기를 원했다. 유아는 본격적인 이야기 시작 전인 앞표지와 이야기가 다 끝난 뒤표지에서도 들을 자세를 유지하였다. 앞표지 읽기는 그림책 읽기 활동의 도입에 해당되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cture books create a story in a space where writing and picture texts are paratext.
In order to be helpful to picture book reading that require reading both writing and pictures, three methods of picture book reading were suggested. The methods of picture book reading consisted of three types,...

주제어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 그림책 읽어주기 읽어주기 유아 반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진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21
키워드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 그림책 읽어주기 읽어주기 유아 반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72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