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안 현장 적용 및 효과 연구 -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Ⅺ
A study for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a multicultural approach based on Korean values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5, 2012년, pp.429 - 456  

박현진 ,  김숙자 ,  김현정 ,  장갑희

초록

  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안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 활동안을 개발하여 5세반 유아 25명에게 5주간 15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안의 현장 적용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에게 유아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의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ANCOVA와 MANCOVA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개발된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안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을 긍정적으로 향상시켰기에 유아 인성교육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a multicultural approach based on Korean Values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subjects were 49 five-year-old children. The effects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were ‘s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