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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680 - 685
이효숙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준수 (한려대학교 간호학과)
본 연구는 전라남도 K광역시 유아교육기관 6,7 세 유아를 대상으로 행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6, 7세 유아들은 행복에 대한 인식을 자아특성 중 사랑하는 것과 좋은 것과 같은 긍정정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7세 유아들은 자아 특성뿐 아니라 가족과 함께 하는 대인관계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6, 7세 유아들은 가장 행복할 때에 대한 인식을 인지 영역 중 놀이 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고, 또한 대인관계의 가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6에 유아에 비해 7세 유아들이 사랑하는 것과 같은 긍정 정서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셋째,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에 대한 6, 7세 유아의 인식은 대인관계는 부모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다는 가족관계와 친구와 사이좋게 놀기와 같은 또래 관계를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나, 7세 유아가 인지 영역 중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지만, 6세 유아는 목표를 중요하게 인식하지는 못하였다. 자아 특성은 긍정 정서를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이로써 유아들의 행복에 대한 인식은 긍정 정서가 가장 중요하며, 가족과 함께 하는 대인관계와 또래와 놀이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7세 유아들은 6세 유아에 비해 행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유아 행복을 위한 긍정 정서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또한 7세 유아들은 위해 목표 설정을 통한 유아 진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The purpose for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erception of happiness among the kindergarten young children. The subjects were kindergarten young children of 6, 7 years old in Kwangju. The finding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kindergarten young children of 6, 7 years old considered that the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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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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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위한 행복교육이란 무엇인가요? | 아이들을 위한 행복교육은 현재 자신의 삶의 만족감을 높이고,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삶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위해 즐겁게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4]유아기의 행복교육도 이러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생의 초기인 유아기의 행복교육도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 |
유아기란 무엇인가요? | 유아기는 모든 발달에 있어서 생의 초기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전인발달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기이다. 삶의 행복에 있어서도 유아기의 행복감은 후기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 |
유아기의 행복 교육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시기 유아들은 주도적인 성향이 발달하는 시기이고, 유아기의 주도성은 자신이 삶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발달적 성향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교육활동의 목표를 계획하고, 스스로 실행하는 경험을 주도적으로 해나감으로써 자신에 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몰입감을 경험함으로써 유아의 생활과 삶에 대한 행복감을 높일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14]. 행복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과 몰입감이 높다고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고, 이를 만족스럽게 해 나갈 때 행복한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행복 교육은 유아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이 되었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능력 있게 해나갈 수 있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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