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행복에 대한 인식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680 - 685  

이효숙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준수 (한려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전라남도 K광역시 유아교육기관 6,7 세 유아를 대상으로 행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6, 7세 유아들은 행복에 대한 인식을 자아특성 중 사랑하는 것과 좋은 것과 같은 긍정정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7세 유아들은 자아 특성뿐 아니라 가족과 함께 하는 대인관계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6, 7세 유아들은 가장 행복할 때에 대한 인식을 인지 영역 중 놀이 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고, 또한 대인관계의 가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6에 유아에 비해 7세 유아들이 사랑하는 것과 같은 긍정 정서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셋째,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에 대한 6, 7세 유아의 인식은 대인관계는 부모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다는 가족관계와 친구와 사이좋게 놀기와 같은 또래 관계를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나, 7세 유아가 인지 영역 중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지만, 6세 유아는 목표를 중요하게 인식하지는 못하였다. 자아 특성은 긍정 정서를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이로써 유아들의 행복에 대한 인식은 긍정 정서가 가장 중요하며, 가족과 함께 하는 대인관계와 또래와 놀이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7세 유아들은 6세 유아에 비해 행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유아 행복을 위한 긍정 정서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또한 7세 유아들은 위해 목표 설정을 통한 유아 진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for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erception of happiness among the kindergarten young children. The subjects were kindergarten young children of 6, 7 years old in Kwangju. The finding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kindergarten young children of 6, 7 years old considered that the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연구 중 유아 행복에 대한 인식 연구는 극히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행복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 행복 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도구는 강영욱[6]과 한혜진[5]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구성하여 유아교육 1인, 현장 교사 1인, 상담교사 1인의 자문과 내용타당도를 거쳐 최종 구성되었다. 유아 행복 설문지는 3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설문 문항은 첫째, 행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둘째, 가장 행복할 때는 언제(무엇을 할 때)일까? 셋째,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이다. 각 문항에 1-2개의 답변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들을 위한 행복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아이들을 위한 행복교육은 현재 자신의 삶의 만족감을 높이고,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삶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위해 즐겁게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4]유아기의 행복교육도 이러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생의 초기인 유아기의 행복교육도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란 무엇인가요? 유아기는 모든 발달에 있어서 생의 초기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전인발달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기이다. 삶의 행복에 있어서도 유아기의 행복감은 후기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유아기의 행복 교육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시기 유아들은 주도적인 성향이 발달하는 시기이고, 유아기의 주도성은 자신이 삶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발달적 성향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교육활동의 목표를 계획하고, 스스로 실행하는 경험을 주도적으로 해나감으로써 자신에 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몰입감을 경험함으로써 유아의 생활과 삶에 대한 행복감을 높일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14]. 행복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과 몰입감이 높다고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고, 이를 만족스럽게 해 나갈 때 행복한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행복 교육은 유아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이 되었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능력 있게 해나갈 수 있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황해익,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 효능감 관계에서 직부만족도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157-180, 2013. 

  2. 매일경제, 한국 아동 행복감 최저 이어 외모-학업 성적 만족감 최저, 왜?, 2014. 

  3.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행복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월드 김영사, 2012. 

  4. 문용린, 문용린의 행복교육, 서울 : 리더스북스, 2014. 

  5. 한혜진, 유아 행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6. 강영욱, "유아 행복감과 행복개념에 대한 인식," 한영논집, 제13권, pp.451-477, 2009. 

  7. 최윤정, 유아교사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8. T. Ben-Shahar, Happier, Learn the Secrets to daily joy and lasting fulfillment, NY : McGraw-Hill, 2007. 

  9. M. P. Seligman, 플로르쉬: 웰빙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이해(우문식, 윤상운 역), 경기 도서출판 풀무레, 2006. 

  10. 권석만,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2011. 

  11. 지성애, 유아놀이 지도, 서울: 정민사, 2007. 

  12. 이효숙, 김미선, 조준수, "유아교사와 유아행복에 대한 인식," The 14th PCERA Anninal conference in seoul, Korea, 2013. 

  13. 박찬옥, 서동민, 엄은나, 유아사회교육, 서울 : 정민사, 2013. 

  14. 이효숙, 유아교사의 행복에 대한 인식, 미간행,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