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손자녀 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외할머니의 심리적 상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maternal grandmothers psychological state experienced through raising their grand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6, 2012년, pp.175 - 199  

전연우 ,  김윤숙 ,  조희숙

초록

  본 연구는 손자녀 양육과정에서 느끼는 외할머니의 심리적 상태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맞벌이 하는 딸과 사위, 그리고 손자녀와 함께 동거하면서 손자녀를 돌보고 있는 외할머니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손자녀를 양육하는 외할머니의 심리적 상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자녀를 양육하는 외할머니는 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손자녀 양육에 참여하며, 손자녀보다 내 딸 위주의 손자녀 양육방식을 택하고 있었다. 그리고 물질적 보상보다는 손자녀 보는 재미만으로 만족하였으며, 양육․집안일 모두 담당하면서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손자녀 양육으로 인한 가족 관계 속에서 외할머니는 손자녀의 양육에서 보람과 허탈감을, 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과 서운함을, 사위와의 관계에서 당당함과 좁혀지지 않는 거리감을 느끼는 양가적인 심리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손자녀를 양육하는 외할머니의 심리적 건강의 중요성과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take a look at the psychological state of the maternal grandmothers while raising their grandchildren.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we collected the data from interviews of the maternal grandmothers who live in, raise grandchildren and have working daughter and son-in-law. T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