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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연구
A study on the change process of problem situation activity based on child safety related law upon children's safety ability 원문보기


최선미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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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지도하고 있지만, 누리과정에 제시된 안전교육내용은 일부 안전내용에 치우쳐 있거나(구미희, 2015; 조숙영, 2015; 조숙영, 원혜경, 2015; 오재연, 2017)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계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을 세우고 생활주제와 안전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안전교육의 어려움을 점검하여 아동복지법시행령 제 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의 별표 3으로 제시된 교육기준내용인 아동안전관련법을 기초로 하고, 안전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점검하여 문제상황 제시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을 생활주제에 따라 작성하였다.
생활주제와 연계된 문제상황중심의 활동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한 예비조사와 아동안전관련법과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들에 의해 구성된 안전교육활동의 효과검증을 실시하기 위해 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적합성 검증을 위한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대상연령이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도구가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방법 및 소요시간 점검을 위해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처리가 올바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수업행동분석을 통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미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재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4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5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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