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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교육기관의 숲반과 일반반 유아의 체형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nges of children"s somatotype between forest class and general glass in an early childhood educare center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6, 2012년, pp.277 - 299  

김은주 ,  변지혜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숲반과 일반반 유아들의 체형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숲유치원을 경험하기 전후의 숲반과 일반반 유아들의 체형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숲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3, 4, 5세의 숲반과 일반반의 149명의 유아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체형을 측정, 체형 3요소의 특징을 파악하고 유아들의 체형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숲반유아들은 숲유치원을 경험하기 전 내배엽성에 가까운 중배엽형에서 숲유치원을 경험한 후 중배엽성으로 이동한 내배엽성 중배엽형으로 변화하였고, 일반반은 사전․사후 모두 내배엽성에 가까운 중배엽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숲유치원 경험이 유아들의 비만의 정도를 차츰 줄어들게 하여 피하지방후가 감소한 체형으로 변화를 이끌고 있었으며, 근육과 골격이 발달한 체형에 가깝게 변화시키고 있음을 말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한국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유아들의 운동부족과 이로 인한 건강문제를 극복하고 유아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숲유치원이 한국사회에서 보다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hanges in children"s somatotype from the experience of forest kindergarten. For it, the somatotype of 149 children whose ages were 3, 4 and 5 in children educational institution operating forest kindergarten was measured by health-carter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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