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8 no.1, 2013년, pp.429 - 449  

권연희 ,  권영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이 이들의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연령, 교직경력 및 통합교육연수의 이수여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및 일부 하위영역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은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신념과 유머감각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통합교육 신념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신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는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은 통합교육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teacher"s job stress in relation to their belief in inclusion education, sense of humor, and differences by demographic variables in inclusive kindergartens. The subjects were 208 teachers who provided inclusive education at kindergarte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us...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