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8 no.1, 2013년, pp.429 - 449
권연희 , 권영이
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이 이들의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연령, 교직경력 및 통합교육연수의 이수여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및 일부 하위영역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은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신념과 유머감각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통합교육 신념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신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지만, 이는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은 통합교육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teacher"s job stress in relation to their belief in inclusion education, sense of humor, and differences by demographic variables in inclusive kindergartens. The subjects were 208 teachers who provided inclusive education at kindergarte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us...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