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복지인가? 민간복지인가? - 사회복지법인의 성격에 관한 연구
Is it public welfare or private welfare?: A study on the character of social welfare corporations in Korea.

비판사회정책, 2012 no.36 = no.36, 2012년, pp.7 - 38  

김연명 ,  박상희

초록

  사회복지법인은 한국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공공적 성격과 민간적 성격이 혼합되어 있어서 그 성격은 명확히 규명되지 못하였다. 특히,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복지시설, 즉 복지공급자들을 민간부문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공공부문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학계의 의견이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사회복지법인이라는 복지공급자의 성격을 규명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인의 성격규명을 위해 두 가지 분석을 하였다. 첫째는 사회복지법인의 법적 근거, 소유구조, 그리고 공공성을 기준으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주체를 분류하고, 사회복지법인이 공공과 민간의 스펙트럼 중에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사회복지법인의 성격을 설립주체, 소유권, 재원, 비영리성, 그리고 가격규제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법인은 민간부문이라기보다는 준공공조직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공공부문에 포함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법인의 성격분석에서 ‘공공기관’의 특성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복지기관들은 민간부문이 아닌 공공부분의 복지공급자로 규정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성격 규정은 그동안 사회복지법인을 민간부문의 복지공급자로 보는 일부의 시각과 반대되는 결론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 of the social welfare corporation. The social welfare corporation has played a major role as the Korean social welfare provider. However, it has not clearly defined its character, whether being public or private, because it is a hybrid organization and div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