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속담 이해 능력 - 친숙도와 비유정도를 중심으로
Proverb Comprehension in School-Aged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d Multicultural Familie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1 no.2, 2012년, pp.145 - 164  

오소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속담은 아동기 후기부터 성인기까지 지속적, 점진적으로 발달하여 언어 발달 양상을 장 반영하기 때문에 많은 언어검사도구 및 평가에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속담이해는 개인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경험이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생활연령 및 소득수준이 같은 일반가정 아동의 속담 이해능력에 전반적인 차이가 있는지, 두 집단에서 친숙도와 비유정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학령기 (2~5학년) 저소득층 일반 아동 15명(남 11명, 여 4명 )과 다문화가정 아동 15명(남 8명, 여 7명) 에게 속담이해 과제를 실시하였다. 속담은 속담을 사용할만한 상황인 짧은 문단과 함께 제시되었고, 정답을 포함해 4개의 보기 중 답을 고르도록 하였다. 속담의 유형은 친숙도와 비유정도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였다 ; 불투명-친숙, 불투명-비친숙, 투명-친숙, 투명-비친숙 분석은 두 집단 간 전반적인 속담이해능력 비교를 위해 t 검정을 이용하고 그 후 친숙도와 비유정도에 따라 각각 1집단 간 1집단 내 반복설계에 의한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인 속담이해 정확도는 각각 42.22%, 44.72%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친숙도의 주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그 밖에 집단과 친숙도, 비유정도(투명성), 변인들에 대한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저소득층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 간 속담이해 정확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두 집단 모두 전반적으로 기존 선행연구의 또래아동이 보인 수행보다 낮아서 속담이해에 소득 수준이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친숙도에 따른 영향이 유의했음을 고려할 때 저소득층 일반 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속담에 대한 노출빈도나 학습 기회가 적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학령기 저소득층 일반가정이나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 중재 시 속담이나 비유언어에 대해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학습 기회를 제공 하여 환경적인 자극 부족을 보완해 나가야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proverb comprehension in school age children from low-income and multicultural families. Twenty five children in grade 2 to 5, fiftee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d fiftee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dministered a written forced-choice task in whic...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