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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즈니스리뷰 = Korean business review, v.5 no.3, 2012년, pp.103 - 119
오민정 , 정진철 , 이미현
실버소비자가 중요한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지만 선진국과 비교해서 우리나라의 실버소비자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기존에 연구된 연구결과 또한 실버소비자의 구매행동이나 패턴에 있어서 연구자마다 일관된 결론을 도출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버소비자에 대한 연구경향 분석을 통해 기존의 젊은 소비자에게 포커스가 맞추어졌던 마케팅전략에서 벗어나 실버소비자들의 특징에 맞는 차별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Riss4U, Kiss, DBpia DB를 이용하여 ‘고령 소비자’, ‘노인 소비자’, ‘시니어’, ‘실버’ 키워드를 통해 추출한 총 64개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구초기에는 고령소비자에 대한 특징으로는 나약하며 보호를 필요로 하는 대상이며, 수요의 주체보다는 공급을 받는 주체의 대상 이였다. 그러다 2000년 이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그리고 높은 경제력과 교육수준을 갖는 소비주체로서 실버소비자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앞으로 급부상하게 될 실버시장의 타겟이 높은 경제력과 교육수준을 갖춘 베이비부머이기 때문으로 추론해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고령소비자를 정의하는 기준이 정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령소비자의 세분화 마케팅전략을 위한 방향성을 제안한다.
Even though there is emerging trends for the new potential of silver consumers in consumer market, the study of silver consumer behavior is not sufficient compared with Western countries. Furthermore, existing research results for this topic did not provide consistent conclusion about the purcha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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